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달리기를 하면 어떤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반응형

달리기 종류

달리기는 달리는 거리에 따라서 종류가 두 개로 나눠집니다. 첫째는 긴 거리를 달리는 달리기이며 둘째는 짧은 거리를 달리는 달리기입니다. 긴 거리를 달리는 달리기는 적어도 몇 시간을 뛰어야 하기 때문에 체력을 감안해서 속도를 조절해 완주지점까지 달립니다. 그리고 긴 거리를 달리는 대표적인 종목은 마라톤입니다. 다음은 짧은 거리 달리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짧은 거리를 달리는 달리기는 속도를 조절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신이 낼 수 있는 최고의 속도를 만들어서 온 힘을 다해 결승선으로 달립니다. 짧은 거리를 달리는 대표적인 종목은 100m 달리기입니다. 위의 두 가지 종류의 달리기는 서로 운동효과도 다릅니다. 긴 거리 달리기는 유산소 운동효과가 큰 운동이지만 짧은 거리 달리기는 무산소 운동에 가깝습니다. 

 

달리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운동 효과

위에서 장거리 달리기와 단거리 달리기는 서로 다른 운동 효과를 갖는다고 하였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단거리 달리기 선수와 장거리 달리기 선수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마라톤 선수들은 보통 잔근육이 많습니다. 그러나 스프린트 선수들은 하체근육이 마라톤 선수와 비교하면 굵은 편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장거리 달리기와 단거리 달리기의 운동효과를 구분해서 설명합니다. 그럼 먼저 장거리 달리기에 대한 효과입니다. 장거리를 달릴 때는 호흡이 거칠어집니다. 호흡이 거칠다는 것은 폐에서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혈액 역시 빠르게 순환합니다. 이러한 운동 과정은 혈액순환이 빠르게 되어 심폐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거리 달리기에 대한 효과는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그 효과는 바로 강한 체력을 갖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체력이 강해지는 것만큼 인내심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단거리 달리기에 대한 운동효과입니다. 단거리 달리기는 짧은 순간에 폭발하듯 힘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근육을 장거리 달리기에 비해 더 많이 사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거리 달리기보다 빠른 속도를 내므로 민첩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달리기 자세

먼저 장거리를 달리는 자세입니다. 머리는 숙이지 않고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합니다. 달릴 때 팔은 자연스럽게 90도 각도로 흔듭니다. 등과 허리는 곧게 핀 상태로 무릎 각도가 150도 정도가 되도록 달립니다. 보폭은 처음에는 짧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선은 전방 15m정도를 보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단거리 달리기 자세입니다. 단거리를 뛸 때에도 장거리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시선은 전방을 보며 상체는 숙이지 않습니다. 팔꿈치는 직각이 되게 굽히고 빠르게 흔듭니다. 무릎도 높이 올리며 달립니다.

 

달리기를 할 때 주의사항

장거리를 달리든 단거리를 달리든 절대로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체력을 측정한다음 체력에 맞게 운동 범위를 점차 늘리면서 운동합니다. 또한 관절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달리기가 적합한 운동이 아닙니다. 특히 내리막에서 달리기는 무릎관절에 악영향을 줍니다. 무릎이 건강한 경우여도 경사가 있는 내리막에서 지속적으로 달리기를 한다면 그 충격이 계속 누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사가 있는 내리막길에서는 달리기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거리를 달릴 때에는 복장도 중요합니다. 달리면서 피부와 옷이 서로 마찰이 되어 피부에 상처를 남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옷과 많이 접촉이 되는 피부에 보호 크림을 바르거나 마찰이 적은 옷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발 역시 중요합니다. 신발이 발에 편안함을 주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발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발 사이즈를 가진 사람이 같은 신발을 신었을 때 어느 한 사람은 발이 편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발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신발을 신어보고 자신과 적합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달리기를 할 때,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준비운동을 실시하고 가볍게 몸을 풀어줍니다. 또한 물을 자주 섭취해서 땀으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