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드민턴은 어떤 운동이고 어떤 운동효과가 있을까요?

반응형

배드민턴은 어떤 운동인가요?

배드민턴은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운동입니다. 간단한 장비만 갖고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장비는 라켓과 셔틀콕을 의미합니다. 라켓은 셔틀콕을 맞추는 도구이고 셔틀콕은 탁구에서 탁구공처럼 배드민턴을 할 때 사용되는 공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라켓과 셔틀콕만 있다면 상대방과 즐겁게 주고받으며 할 수 있는 운동이 배드민턴입니다. 그런데 보통적인 배드민턴 시합에서는 네트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즐기며 운동하기에는 네트가 없어도 됩니다. 그냥 상대방과 셔틀콕을 주고받기만 해도 재미가 있으며 운동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배드민턴 운동효과

배드민턴은 셔틀콕을 맞추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은 셔틀콕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셔틀콕에 집중해서 셔틀콕이 움직이는 방향을 파악하고 라켓으로 셔틀콕을 쳐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공이 오는 방향으로 이리저리 뛰어다녀야 하기 때문에 민첩성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효과는 네트가 없이도 볼 수 있는 효과입니다. 그러나 네트를 포함해서 점수 내기 시합을 한다면 더욱 큰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운동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배드민턴 시합이나 내기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받아내기 힘든 곳으로 셔틀콕을 보냅니다. 그래서 셔틀콕을 쫓아 달려야 하기에 첫 번째로 유산소 운동이 됩니다. 또한 셔틀콕을 원하는 곳으로 힘 있게 보내기 위해서는 근력 소모도 됩니다. 따라서 무산소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운동효과 두 번째는 스트레스 해소 효과입니다. 셔틀콕을 쳐내고, 달리기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덜어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운동효과로는 체중감소 효과입니다. 배드민턴을 1시간 내내 쉼 없이 한다면 소모하는 칼로리가 300여 칼로리입니다. 그래서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배드민턴 기본자세

배드민턴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고 재미삼아 하는 경우에도 기본적인 자세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라켓을 잡는 방법입니다. 라켓은 주먹을 쥐듯이 꽉 잡는 것이 아니고 악수를 하는 것처럼 잡습니다. 비스듬히 라켓을 잡는 경우는 자세전환을 할 때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악수하듯 라켓을 잡는 것입니다. 그리고 발은 적당히 움직여서 셔틀콕이 오는 방향으로 향하기 쉽게 합니다. 또한 보폭은 좁지 않게 유지합니다. 보폭이 좁으면 민첩하게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또 상체를 너무 숙이는 것 역시 민첩한 대응을 어렵게 하므로 상체를 세우고 무릎은 약간 굽힌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만 유의한다면 셔틀콕을 칠 때 균형이 무너지는 경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이 모든 것을 익힌 후 배드민턴을 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연습을 통해 자세를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부상 예방을 위해 무리한 스메싱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드민턴 할 때 주의사항

배드민턴은 접근성이 쉬운 운동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운동이기도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먼저 자신이 배드민턴을 할 수 있는 몸상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배드민턴은 달리다가 달리는 방향 반대로 급격하게 전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제자리에서 점프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작은 관절이 약해진 관절염 환자에게는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상시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은 담당의사와 상의를 해서 자신이 운동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 파악을 한 후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배드민턴을 가볍게 치는 것도 은근히 체력이 소모되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본인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중에는 못 느낄 수도 있지만 운동 후에 근육통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장소와 관련된 유의사항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에서는 셔틀콕만 보고 달리다가 통행하는 사람과 부딪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드민턴은 사람이 적은 공터나 강당, 허가된 장소에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