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워킹이란 무엇인가요?
노르딕워킹은 스키를 타듯이 스틱을 이용해서 걷는 것입니다. 노르딕워킹에서 사용하는 스틱은 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스틱과 폴은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번 글에서 폴 대신에 스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겠습니다. 노르딕워킹에서 사용하는 스틱은 한 손에만 쥐는 것이 아니고 양손에 스틱을 쥐어야 합니다. 이 양손에 쥐는 스틱은 등산스틱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등산스틱은 사람이 스틱을 꼭 잡고 있어야 되는 반면에 노르딕 스틱은 스트랩이 존재하기에 이 스트랩을 손에 장갑처럼 착용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스틱을 잡지 않아도 스틱은 어디에 가지 않고 내 손안에 있습니다. 그래서 노르딕워킹은 이 점을 이용합니다. 스틱으로 땅을 짚을 때에는 스틱을 잡은 손을 놔주며 팔을 뒤로 펴고, 스틱이 몸쪽으로 올 때 스틱을 잡으면서 땅을 짚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이 동작이 스키를 타는 것과 비슷하며 이 운동은 스키 타는 것과 비슷한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노르딕워킹은 어디에서 유래됐나요?
노르딕워킹은 과거 핀란드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핀란드에 스키선수들은 훈련을 겨울에만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눈이 오지 않으면 스키를 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아이디어를 얻게 됩니다. 그것은 눈이 오지 않아도 스틱을 활용해서 걸을 수 있다면 여름에도 스키를 타는 것처럼 훈련을 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였습니다. 그래서 핀란드 선수들은 눈이 오지 않는 계절에도 스키를 타는 것과 비슷한 운동효과를 누릴 수 있는 노르딕워킹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선수들 사이에서부터 시작된 이 운동은 점차 핀란드 국민들에게도 알려지게 됩니다. 노르딕워킹의 운동효과가 대중에게 전파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현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건강상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운동이 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처럼 눈길에서도 노르딕워킹을 하는 모습을 유럽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노르딕워킹은 어디에 좋나요?
노르딕워킹에 대한 효능을 설명하지 않는다면 노르딕워킹을 즐기는 분들이 굉장히 서운해할것입니다. 왜냐하면 노르딕워킹은 엄청 많은 운동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많은 운동효과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노르딕워킹은 관절에 가해지는 무리가 다른 운동에 비해 적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든 노년층이 운동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노르딕워킹은 걷기를 기반으로 한 운동이고, 스틱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걷기에 비해서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노르딕워킹은 전신을 활용하는 운동이므로 일반적인 걷기에 비해서 칼로리 소모량이 크며 다리뿐만 아닌 팔까지 운동이 됩니다. 그래서 체중감량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이 약한 노년층에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노르딕워킹이 걷기에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노르딕워킹은 자세교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올바른 노르딕워킹 자세를 배운다면 걸음걸이 교정 효과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는 보기에도 안 좋지만 관절이나 디스크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르딕 워킹은 바른 자세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좋은 운동입니다. 세 번째로 노르딕워킹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틱을 이용해서 걷기 때문에 산에서도 걸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지에서도 걸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노르딕워킹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그래서 유산소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좋은 효과를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바로 심장과 폐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좋은 운동인 노르딕워킹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거 같아 저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노르딕워킹을 알고 운동함으로써 건강한 몸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